* 장학의 개념과 유형
I.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개념
장학의 개념은 과거에는 교수학습활동의 감독자적 개념의 성격이 강하
였으나 최근에는 학습촉진자 혹은 학습보조자의 개념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원래 장학이란 영어의 supervision으로 이것은 superior와 vision의 합
성어이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부모와 학생과의 관계와 지도 방법, 그 외의 외부적인 심리적 영향력 등을 의미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이 있는데, 한 개인의 심리적 상태는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물리적 학습 환경보다도 심리적 학습 환경이 학생의 학습에 더욱 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장상호
관계에서 소외와 좌절감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남혜승, 1998).
이러한 학교 부적응은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자신감, 교사 및 교우와의관계, 학교에 대한 감정이나 태도 및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동기와 관계가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윤계순,2000).
학교생활에 대한 부적응은 학교폭
교사들과 장학관(supervisors)들이 서로 위계관계보다는 평등한 관계
② 공식적으로 지정된 장학(supervison)뿐만 아니라 교사 영역에의 장학
③ 교사의 순응(compliance)보다는 교사의 성장(growth)에 초점
④ 수업(instructional)의 향상 노력에 있어 교사 상호간의 협동 촉진
⑤ 관련된 탐구(inquiry)과정에 지속적인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이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고 있다(Bredekamp & Apple, 1986; Howes & Smith, 1995; Konotes & Wilcox-Herzog, 1997; Pianta, Nimetz & Bannetti, 1997).
Piaget는 성인-유아의 관계가 상호존중과 신뢰에 입각한,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유아가 독립적이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이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고 있다(Bredekamp & Apple, 1986; Howes & Smith, 1995; Konotes & Wilcox-Herzog, 1997; Pianta, Nimetz & Bannetti, 1997).
Piaget는 성인-유아의 관계가 상호존중과 신뢰에 입각한,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유아가 독립적이고
장학의 유형
장학의 유형을 크게 행정조직수준과 장학방법의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행정조직상의 장학유형
장학을 행정조직상으로 다시 중앙행정장학, 지방학무장학 그리고 학교교육장학으로 나눌 수 있다.
1) 중앙행정장학
중앙행정장학은 중앙교육행정조직인 교육
학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의 행동변화에 있다. 그리고 학생의 변화수준은 교육의 질에 따라 그 정도가 좌우된다. 흔히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고 한다. 교사의 질을 판단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로 접근할 수 있겠으나, 그중에서도 교사의 전문성의 정도가 중요할 것이다. 더욱이
No other philosopher in the world has more enduring influence than Confucius.
세계의 어떤 철학자도 공자보다 지속적인 영향력을 갖지 못했다.
For over two thousand years his concept of government, and his ideas about personal conduct and morality, permeated Chinese life and culture.
2000년 이상, 정치에 관한 그의 개념과 사람의 행실과 도덕서의 관
with high these psychological symptoms, but they were also indirectly related through poor social supports, such as parents, peers and teachers and so on. That is, it is hypothesized that cyber-relationships substitutes for an unmet need in an actual relationship. For example, frequent game use was related to high peer-group satisfaction. Together, these studies indicate that cyber-relationships